< http-equiv="Content-Type" content="text/html; charset=utf-8"> 김작가의 취향존중 - 롤에서 도타까지? 2편 채...아니 영웅 고르기

롤에서 도타까지? 2편 채...아니 영웅 고르기

도타2 간보기 [패치,캐릭터소개,잡설]

1편은 그냥 겁줘서 쫒아내는글이고 바로밑에 있으니 보던지 말던지하시고 ㅎㅎ 일단 게임을하려면

뭔영웅을 해야재밌을지 어떤식으로 굴려야되는지에 대해 알아야 게임이되겟죠 흠..하지만 그건생각

보다 심화과정에 가깝고 10의정보를 주려면 100정도는 알아야한다고 생각하는 남자 저는 여러분께

숨쉬는 방법이랑 걷는방법을 가르쳐드릴테니 나머지 펀치날리는법이랑 돌려차기는 다른데서배우는걸로


++꾸준히 추가되고있는 '영웅' 추천글목록

롤랭크와 티어비교표 7.25버젼 2020년도 1분기기준

3편은 바로뒤에 있으니 그냥 넘어가주세요 ㅎㅎ

일단 도타포지션에 대해 관심도없으실테니 브리핑해보자면 수입순서로 번호를 메기는데 

1번은  ad캐리 2번은 미드 3번은 오프[탑] 4번은 서브서폿 5번은 노예서폿입니다 정글이없죠?

나다운것이 무엇인지생각하면서 순서대로 들어가봅시다 

pos1 [Ad] carry 캐리

원딜이 주를 이루던 초반환경에서 롤도 많은 변화를 거듭한것으로 알고있습니다 그로인해 

단식세나,야스오,브루져 원딜등 다양한 전략이 나온것으로 알고있는데 도타도 워크유즈맵

시절엔 대충하다가 도타2올때쯔음부터 포지션개념이 확실하게 정립된것으로알고있습니다

아님말고 ㅎㅎ 어쨋든 이해를 돕기위해쓴 ad 를빼고 캐리라고 불러주시면되겠습니다 

첫번째 영웅소개 하는파트니까 힘-민-지에 대해말을 안할수가없겟네요 힘민지는 워크3의 시스템인데 

주스탯이오르면 데미지가 1오르고 원래는 보정치를 더받았는데 이제 평등해졌으니 뇌를 덜쓰셔도됩니다

대충 힘캐는 피통이큰 이니시에이터/민캐는 방어력이높고 공속이높은 캐리형 캐릭 /지능캐는 이니시를

담당하는 서포터군혹은 ap계열영웅들이 많다라고 대충 감을 잡아두시면되는데 롤보다는 비교적조금더

자유로운 선택폭이 있기때문에 ad라는 글자를 지우는것이 좀더 이해하기는 쉬울듯하나 괜한이야기를 

해봤자 혼란만 야기할테니 그만두겠습니다 가장 직관적인 롤의 원딜 ad와의차이라면

1도타는 회전모션이라는 뒤도는모션이존재 카이팅x

2원거리딜러의수가 많지않다

3ad와 ap중간에 있는딜러들이 많...있다

어...사실 많다면 오바일수도있는데 물리데미지와 무관하게 작용하는 스킬로 물리데미지보다 많은마법

데미지를 순간에 밀어넣는 모플링이나 q와궁극기를 위한 전용 마법소녀빌드가 있는 루나 전통캐리가

아닌 유형까지 확대하면 미드-탑[오프]-캐리 전부소화가능한 레슈락이나 반반정도되는 브벡도있겟네요

어쨋든 원거리가 아니어도된다는점은 이미 야스오와 브루져들의 메타를 경험하셨으니 조금더 포기?

하기쉬우실거라믿고 카이팅에 대해 이야기하자면 특정캐릭빼고는 때리고 튀고하는건 거의힘들어서

평소에 신경쓰던 포지셔닝을 두배이상 신경쓰셔야할것입니다 결국 이 ad 캐리가적합한 유저군은

1원딜유저지만 브루져메타도 즐거웠다

2필요에따라 ap도 플레이가능  

3기존ad캐리에 필요한 눈치,파밍력,공간활용력

4단일픽보다는 최소3개이상챔프를 할줄아는유저

그래서 추려낸 전통캐리에 가까운 캐릭들 아무표시안된것들은 전통에 가까운 캐리 노란삼각형은 

다른포지션으로 박는게 더낫겟다 싶은것들 빨간가위표는 아시겟죠?  캐리되는데 뺀애들은 굳이

사도캐리 무리하게안했으면 하는맘도있음 어쨋든 처음 ad원딜러에서 브루져느낌나는 사도ad?로

넘어오시는 유저들에게 해주고싶은말은 

모든 캐릭터가 공짜고 오픈되어있으니 랭크말고

일반게임혹은 영웅체험에서 많이돌려보시라

제가롤을 잘몰라서 사이트에서만든 챔프->도타영웅 추천 사이트를 링크는걸지만 참고만하시길 

6개넣고 suggest hero누르면 추천은 해주는데 원딜만 넣으면 거의비슷하게 나오더군요 오히려

탑유저중에 잭스,나서스,레넥톤 이런거하시던 유저분에게 더적합한 역할군일지도

pos2 middle미드

문법충들이 말하길 middle이 맞다 라는데 난김치맨인걸...

미드는 거의비슷하게 굴러갑니다 3가지정도 기억하실부분은 도타는 쌍버프가 없고 대신 룬이

존재하며 이룬은 정글러와 비슷한 역할군인 로밍서폿이나 미드본인이직접관리하여야한다는것

두번째는 도타는 맵이 롤보다 커서 와드로 커버되지않는 범위가 많다는점 마지막으로 도타에서

유일하게 언덕이라는 지형을 가지고있는 레인이라는점 

현재버젼에서는 노란색점에서는 풍요-바운티룬[팀전원에게 골드추가]이 나옴 시작할때와

그이후로 각5분마다나옴 빨간색 지점에서는 파워룬이나오는데 원래는 2분단위로 나오던것이

패치가되서 4분부터 등장하게됬습니다 언제패치가될지모르니 대충 4분이후 짝수분마다 나온다

라는점만 기억하시고 롤의 쌍버프만큼이나 게임에중요한 영향을 주는 요소인데

초록은 재생화의 룬으로 체력과 마력을 풀로 채워줍니다

약간짙은 보라색으로 표시된 저룬은 인비져블룬 투명화의 룬 말그대로 45초간 투명화됩니다

빨간룬은 헤이스트룬 신속화의룬으로 이속을 550으로 만들어줍니다 예전기준풀이속22초간지속

노란룬은 일루젼룬 환영화의 룬으로 분신을 2개만들어주는데 35퍼의 피해량을 주고 2배[근딜]/3배[원딜]

의피해를 입습니다 75초간 지속됩니다


파란룬은 아이템으로 늘어난 데미지가 아닌 자신의 기본데미지를 올려주는룬 

아이템으로 늘어난 초록색숫자 150데미지분량은 적용이안되서 하얀색 기본데미지 300만큼 늘어난모습 

주황색룬은 아까말한 팀골드를 주는룬

보라색혹은 핑크빛이도는 이룬은 아케인룬 신비의룬으로 먹으면 마나소모및 쿨타임을 30퍼줄여주는 룬

먹기전에 사용한 기술은 적용이안되니 큰기술사용전에 미리 먹어주는게 좋다 

딱봐도 사기인룬이 헤이스트,일루젼,더블데미지,재생화 랜덤으로 나오는데 나오면 미드상성을 뒤바꿀수도

있는룬.. 근데 재생화는 왜요? 귀환타이밍 한번벌어줘서 그런가 ㅎㅎ 좋긴하네 

넥슨의유산...주모...

도타는 롤과 다른방식으로 게임이 운영됩니다

롤이 레인에서 딜교등 이득보고 포션빨면서 템나올각이랑 레인 밀린거 혹은 프리징잘된거확인하고 집에

귀환타고 아이템차이벌려서 이기는게임이라면 도타는 안죽는한은 계속 파밍돌면서 최대한 집에안가야 

이득을보는 구조 그렇다면 어떻게 집에안가는걸까요? 바로 해답은 짐꾼시스템에 있습니다 도타의 유산중

하나인 카오스에도 있는시스템인데 도타의 짐꾼은 느려터졌습니다.. 한번개편을통해 영웅레벨에 비례해

빨라지게 바뀌었는데 이짐꾼을 죽을수도있어서 짐꾼경로에 숨어있다가 아이템을 못받게하는 전략이나 

중요한아이템을 가진채로 전사하게 만들어 코어템 갖추는 타이밍까지 늦출수잇는것입니다  이건뭐

안중요해서 빨간줄 안쳤음 ㅎㅎ 결론은 도타는 집에가면 갈수록 손해가 누적되는게임이다 짐꾼을활용

최대한 레인유지력을 높여야된다 재생의룬 저거 flex 엿네요

아!!! 나이거알아 ㅋㅋㅋ 플라스크잖아 부폐의물약인가?? 뭐 그건 넘어가고 버젼마다 손질을 많이당하니

수치는 대충 100체력 60마나라고치고 [7.25기준 125/75를 2.5초간채워줌]을 3번까지채워줍니다 이걸

어떻게채우느냐 집에가서 우물[게임시작하면 있는곳]에서 채우거나 이룬을 이병에 담으면채워집니다

자 정답나왔쬬 이병에 담으면 2분간 룬이 보관되며 시간이끝나면 자동으로 발동되거나 사라집니다 

필요없는 룬이라도 물병을 채울수있으니 룬관리는 중요한것입니다 다만..사실 입문자레벨에서는 

그냥 보너스기분도 들고해서 적들도 룬시간에 와서 케어는 안해줄테고 흠....알고는 계셔야죠 그래도 

지형에 관한 부분은 워크시스템이라 이해하기힘든데 어쨋든 중요한것은 언덕아래있는것보다 위에있는게

대부분의 경우 유리하며 타워가 크립=미니언을 때리지않으면서 상대가 나를 우러러?보게만드는위치에

있으면 유리하다 라는 간단한 일반론을 한번던져봅니다 언덕아래에서는 언덕위를 와드없이 볼수없으며 

스타나 워크처럼 미스가 적용됩니다  25퍼센트확률로 미스가뜨는데 이게 cs먹을때 빗나간다고 생각해

보십셔 으으... 거기에 맵은 오질나게 커서 와드잘못박으면 갱크오는것도 못보는데 

지형을 자주바꾸는 편이기때문에 참고정도만 하시길 보다시피 노란색눈깔은 절벽지형 이쪽은 시야확보에

최고의 지형인대신 대부분 예상을 하는위치기때문에 금방들킴 미드도와주는 와드 하늘색 오프레인=솔로

레인 도와주는 와드 로샨=바론 와드 정글와드 적의 정글을 감시하는 경로탐색용와드 보라색-강가를감시

하는와드 이위치에 박아놓으면 정글러처럼 갱크가는게 대충보이겟죠? 베이스..이건 다털리고 수비할때 

혹은 다바르고 마무리준비할때 ㅎㅎ 사이드레인와드는 그냥 시야추가용와드라고보면될듯 어쨋든 이정도

로 많은 와드가 필요합니다 시작시 2개 최대 4개까지 스택되는 와드의 재고를 활용해야 하는데 첫와드는

레인블락[크립과 몸을비벼 전진을 막는것 워크와 스타에 있는 쌈싸먹기처럼 서로 통과못하는것을이용한

트릭]을 해야되니 도움을 받기도하지만 아무도안도와줄테니 공짜와드를 직접사서 박으십셔 여어기와드표

는 7.24버젼을 기준으로 작성되어 크게 차이나 변동은 없을듯하나 너무 바이블처럼 맹신은 마시길 

결론 3줄요약

미드는 ap/ad가 다가는 롤의 미드와 비슷한 역할군

롤처럼 딜러/유틸/로머/게임메이커등 다양한스타일

존재 다만게임이달라 운영에서 다소차이를 보인다

미드유저들은 거의 위에서 말해준 룰이 존재한다는것만 기억하면 원딜러들처럼 혼란스럽지는 

않으실듯 그래서 미드에 주로가는 영웅군을 표시해주자면

일단 여러분이 안갔으면 싶은것만 지워봤습니다 이건왜 안지웠어싶은것도 있으실텐데 음..귀찮아서 

지우다 말았음 힘역할군이 미드버티면서 게임굴려주는 스타일/민첩이 대부분 미드가는 캐리 지능이 

유틸ap apad둘다되는 효자딜러 이니시에이터등의 짬뽕 엄근진한 추천표가 아니니 궁금한게있으면 

댓글남겨주시면 최대한 제가 항복하는방향으로 타협해드림

사람들에 따라 미드/캐리를 코어 혹은 탑까지 코어로 포함하는사람이

있는데 저는 후자가 맞다고보지만 막상 게임소개할때는 미드캐리만

코어라고 소개하곤함 ㅎㅎ 진짜 숨쉬는법만 소개해도 이렇게바쁜데

레인프리징이랑 레인전팁 아는척포장하는건 불가능할듯 후후..

너무길어져서 3편에서 나머지 포지션을 다루기로하고 일단빤스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