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타는 꽤 호흡이 긴게임 하지만 롤과반대로 대회는 서렌가능 일반게임은 서렌불가능이라는 이유때문에
도타씬에서 가장중요한대회 ti 롤드컵과 msi등 모든 대회를 합친급의권위[실제로그렇다는게아니고 나머지
대회의위상이 msi등의 대회반의반급도안되는 ti 몰빵이라는뜻] 4강쯤되는 승자조결승에서 22분컷이나옴
근데 제가 15분서렌 가능 인것만알고 최단시간겜이 어느정도인지모루겟는대
이거맞나? 사실 똥타는 서렌있어서 실제 인게임 건물미는 압박등의 템포가 롤이 더 빠르긴한듯
쌍둥이랑 배럭3개 2차타워 남기고 서렌
이딴말을 왜하느냐? t1헤이터야? 흠..사실 한국팀일줄은 몰랐음 노근본 다른지역팀일줄알았는데
어쨋든 롤의 템포가 도타보다 빠른이유를 생각했는데 제지능으로는 무리였고 대회관음을 해봤는데
롤은 포탑방패라는게 있고 그게 소멸될때까지 사실상 타워를 못부수게 만들어놨더군요 그래서 이야
좆롤 템포 존나길겠네했는데 2~3차타워는 타워잘부수는 캐리형 챔프가 때리니까 그냥없어지더군요
1롤과 도타의 타워차이
롤의 1차타워=외곽타워
갓직히 롤존나몰라서 좆무위키읽고왔음 짤도 좆무위키출처인가보면아쉬겟죠 ㅎㅎ 어쨋든 포탑방패의
개념은 14분전엔 레인전이나 하세요 라는 제작자들의 의도겟죠
2/3차타워 내부/억제기포탑 방어가 더쌔긴한데 체력이 20퍼센트가량더낮네요
포탑방패무너졌으면 이제 게임굴리면서 이길때마다 혹은 사이드운영으로 호다닥밀고 백도어하라는건가요
체력은 거의절반까지떨어지고 방어력은 3차와동일
갈수록 체력이 낮아지는 기묘?한구조라고생각하는데 이미 롤이 법도인만큼 그거랑다르면 좆같다고
징징거리는 친구들이 많을듯하네요 후후.. 타워어그로 다르다고 친구가 10분내내 징징거렸는데
저는 참았습니다 참착한남자죠?
가장가까운 자신을 때리는 무언가 /가장가까운 같은진영의 영웅/크립[미니언]을 때리는 놈/가장가까운놈
순으로 때리는 도타
음..도타타워는 자기때리는놈을 젤먼저 때리네요 후후.. 이기적인쉑
갈수록 체력이늘어가는 똥타 도타기준으로 아머는 꽤나높은편 리젠은없음 데미지는 초반에는 아픈데
템갖춰지면 그냥 몸대고 밀만한 정도 롤처럼 잘미는놈 못미는놈 많이 갈림 무엇보다 1차타워는 약해서
한두어대맞는다고 죽지않음 아머2[낮은편]인 서포터로 6렙기준 노템으로도 8방은 낭낭하게버팀 템하나
[cs10개내외템]끼니까 11방까지도버팀 이게무슨뜻이냐 도타1차타워는 다이브도 치기편하다 와닿나요?
갈수록 단단해지고 갈수록 체력이 늘어난다 근데 님 초반 10분이야기한다면서 왜 2~3차를 거론하죠?
롤의 포탑방패가 있듯이 똥타는 타워파괴를 지연시킬수있는 두가지 방어기제가 있습니다 하나는 glyph
영어좆같죠 그냥 타워강화라고 합시다 타워도 영어인데.... 크흠.. 어쨋든 포탑강화 7초간타워가 무적이되고
때릴수있는 타겟이 늘어납니다[2차이상] 거기에 최근에 추가된기능으로 4초간 크립도 무적이됩니다
끼요옷...한번미는 타이밍을 미룰수있는 기술이죠 거기에 1차타워[외곽타워]는 부숴지면 쿨이안돌아서
바텀밀려도 탑에서 한번 더쓴다거나 하는게 가능 단7초지만 푸시타이밍한번을 미루는거라 3분이상
지연될경우도많음 이러니 50분씩오락하지 ㅉㅉ
이게 도타와 롤의 방향성 차이를 또느끼게해주는건데 롤은 포탑방패가 14분동안 사라지지않아 1차타워에
많은 시간을 보내게하는 반면 도타는 1차타워는 그냥 glyph정도로만 방어가가능하고 가장 체력도낮고
방어도낮은 타워 심지어 이2번째 방어기제인 백도어 방패도 2차타워부터 적용됨 이기능의 가장핵심은
레인크립=미니언 없으면 초당90씩 회복 데미지40퍼감소 분신한테 받는데미지 감소 등등 사실상못부숨
어차피 롤도 텔포로 뒤로 들어가거나 하는걸로 아는데 왜이렇게 사실상못부수는 기작을 만들어놨냐면
1도타는 롤보다 맵이커서 백도어 루트가 더많음
2트레벨부츠-여행의장화라는 텔레포트[와드에는 사용이불가능한]40초쿨짜리 아이템이존재
*2000골[약4~50cs]더주고 강화하면 아군대가리위에도 탈수있고 강화안해도 아군소환수에 탈수있음
3방깎템[데솔]이 건물에도 적용됨
이라고 생각합니다 갈수록 단단해지는 타워인데도 롤 바론버프먹은거마냥 미는속도가 차이없는 애들도
있음 생각해보니 똥타는 바론버프도 없네요 ㅎㅎ 어쨋든 레인관리안하면 사실상 타워를 못부순다
이건 후반이야기라노상관인가? 어쨋든 각종타워를 10분전에도 밀수있다 그것을 상정한 조합도
가능하겠죠? 반대로 중후반에 타워공략은 단순히 이기는것만으로 불가능할때가 생기기도합니다
2죽음에대한 리스크
귀찮아서 짤재탕함 ㅈㅅ
도타의맵은 꽤 큰편입니다 약간느린편인 이속320의[강화안된기본신발]상태에서 우물에서 1차타워
[바텀이긴편]까지 약 38초 한번죽으면 리스크가 더커보이는쪽은 도타입니다 도타라고 cs가 안중요한게
아니고 리소스관리가 중요하지않은게임일리가없습니다 그럼에도 코어가 한두번죽었다고 게임이터졌다
라고 하지않습니다 리스크가 없다면 거짓말인데 프로게임에서 몇번죽었다고 겜터졌다 그런말을 잘안함
저보라색 친구가 캐리 롤로치면 ad캐리 원딜과 같은 역할인데 15분까지 무려 6번이나 죽었네요 결과는?
이후 20분동안 1데스만 하면서 팀을 승리로 이끌었습니다 이는 ad캐리들의 차이에서도 나오는데
대부분 돌격형 혹은 선봉에 서는 근접캐릭들이 ad캐리를 맡는 도타와달리 롤은 조금 메타가바뀌었다고는
하나 원딜로 정해진캐릭들 안뽑으면 비원딜픽했다고 따로 말할정도로 원딜에 집착?하는편 많이죽어도
스스로 복구할수있고 템말려서 카이팅못해서 녹는일없이 최전선에서 싸울수있다 6데스해도 15킬로 게임
마무리할수있다 이게 뭐 극단적인 예시라고생각할수있는데 저게 2018년 도타월드컵 즉 ti의 결승에서
일어난일 최상급팀의 대결에서 캐리의 부활이 나왔음 물론겜그래프보면알겠지만 빨간팀이 시종일관
밀어붙이고있었음 첫15분동안은 그이후 싸움에서 복구하면서 중요한 역할을 함 사실 미드도 3번뒤짐
갓롤이면 쌍욕먹었을것같은데 흠...어쨋든 코어들이 15분까지 9데스합작해도 겜이안터졌다
나무위키 ㅈㅅ 롤잘몰라서 해설이나 유튜버들말 위주로보는데 뭔가 하나잃어버릴때마다 겜터졌다고
하는게 사실안와닿음 으아앙 스펠다빠지고 뒤졋네요 겜터짐 ㅅㄱ / 3인갱크피했지만 플빠져서 다음에
뒤짐 ㅅㄱ /아 바텀에서 너무큰차이가 나고있기때문에 탑이약간 밀리지만 괜찮아요 흠..... 뭐 그분들이
극적인 상황연출을 좋아해서 그렇게 말하기도 하겠지만 실제로 그렇게 다들 느끼는것같음 탑빼고는
한곳도 손실나면안된다 lck가 상위리그?중에선 이런점이 가장극단적인것같아 끌어왔는데 와닿으실지
물론 개씹오바해서그렇지 도타도 미드6번죽으면 힘들긴함 저번에도 말했지만 도타는 집에덜가고
이득을 챙기는 게임이고 롤은 집에가야될때 제대로 가서 템차이벌리고 오브젝트쌈도이기는겜
집탐말렸다고 죽지도않았는데 탄식하는 해설들이 제뇌를 조금더 자극한걸지도모르겠음 진실은
여러분들이 저보다 잘알겟죠
3도타는 정글이없어..그럼 갱크누가함?
그는신이야.... jerax
버프대신 강에 룬이 있는도타 정확히말하면 도타가먼저니 롤이 룬대신 크흠.. 어쨋든 버프를 주는 레드/
블루는 죽여야 버프가발동되지만 룬은 먹거나 제거하는것만으로도 의미가있어서 버프관리가 덜중요함
거기에 바위게/용같은 오브젝트가 없어 특정영웅[챔프아님 ㅎㅎ]빼고는 로샨[바론급] 트라이가 불가능
롤에서 게임템포조절하려고만든 전령도 도타에는 당연히없어서 오브젝트중요도가 롤과 다름
그래서 정글이 필요없고 정글에 빠른성장을 위해 돌수있지만 그에따른 사이드레인들의 약화는 팀에서
감당해야되니 리스크가 생기는거죠 아니시발 그래서 누가 로밍,갱크도냐고.... 서포터 필요에따라 모두
미드가아니긴한데 짤찾다가 귀찮아서 걍썼음 요즘롤도 보니까 오브젝트먹을때 막 4인씩움직이고
그러던데 도타도 비슷함 필요하면 주력레이너[문법충ㄷㄷ죽어]들이 알아서 1대1혹은 2대1해도 안죽는
상황에서 서포터는 최대한 몸을 감추고 적을 불안하게 합니다 적이 와드가없어 파악이안될때 미드가
선을 넘는다? 서폿둘이가서 대가리 와다다다 저 주황빛도는 어떤기술을 쓴놈은 이동기술이라곤없는놈
점멸대거=플레쉬가 20분대는 되야 서폿들이 장만할수있는 중간가격의 템임을 감안하면 미드갱크가
힘들것같지만 상관없습니다 갱크루트는 널렸고 타워좀맞으면서 다이브쳐도 한 6방은 버틸수있고
거기에
이아이템을 쓰면 어떤와드에도 밝혀지지않고 오직 적군과 직접조우했을때만 은신이 해제됩니다 스모크
연막이죠 이 연막도 도타와 롤의 차이를 극심하게 갈라주는 요소같네요 먼저 진입하기 애매한팀에서
코어 한둘잘라내는 플레이 도타라고 캐리/미드 하나 잘렸을때 겜터지는 경우가 없는게 아닙니다 하지만
첫10분만을 이야기하려고했으므로 이어가자면 첫10분에도 구매가가능한 아이템으로 프로씬에서
갱킹을 시도할때 이것을 쓰는경우도 많고 실제로 그것이 킬로연결되는 경우가많음 정글러가없는데
누가갱킹을 가? 가아니라 우리는 조금더 서포터가 쉽게 자리를 비울수있어가되는거죠 2번에서 말했던
부분과도 상관이 있겟네요 롤의 정글은 서로 수준급이되면 루트를 파악한다고하는데 비교적 약간
자유롭다고도볼수있겟네요 도타의 서폿은 롤의 정글처럼 파밍압박이나 실패의 리스크도 훨씬 적음
그것도 많은차이를 만들지않을까싶네요 근데 레드뺏기고 카정당해서 정글 캠프1개없으면 겜터진다그러고
갱크실패해서 1렙차이나면 겜터진다그러고 해설아조씨들이 오바하는거맞죠? 실제론안터졋죠?
4왜 급발진했어?
ㄷㄷ 방어기제하나는 월클 김작가 이노오옴
사실 요즘 어떤분이 댓글달아주셔서 조금 글쓰는 기분이 나기도하고 일기블로그였는데 약간
마니또생긴기분임 뭐 보통 도타를 1달이상유지못하시니 마음아픈 이별을 할지도모르지만.. 도타와롤은
사실 다른게임이라고 봐도됩니다 대신 비슷한장르 뿌리를 가지고있어 당연한 논리가 통하는것일뿐
제이론이 다맞고 분석?이 다맞는건아닙니다만 딱하나만은 말하고싶네요 정석에 집착하지마시고
편견에 휩싸이지 마십셔 그래서 저는 똥타를 좋아합니다 승리의 공식은 있지만 언제나 바뀌는
원딜안뽑았다고 병신같은 사도픽 게임장난질하네라고 욕하는 악플러들을 보고 그런생각이들었습니다
그럼...저는 어둠으로돌아갑니다 후후... 행복하십셔 똥타같은걸해도 행복할수있다면 인생은 성공이죠
리얼루다가..
'도타2 간보기 [패치,캐릭터소개,잡설]'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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