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작가의 취향존중 - 도타2의 역사[대형패치=대격변]

도타2의 역사[대형패치=대격변]

도타2 간보기 [패치,캐릭터소개,잡설]

안물안궁이라구요 너무행...

도타올스타는 워크오리지날부터 있었던맵이고 어지간한 4세대 아이돌들보다 늙은 게임입니다 그래서 이제

약간 올드한면도있고 갓롤?유저들의 기분?을 상하게 만들었죠 사실 왜그렇게 화가나셨나모르겠는데

넥슨도타시절 그분들?을 생각해보면 그런가 싶기도하고 넥슨도타와의 이별을 준비하던시기죠 첫대격변 

7.00  NEW JOURNEY 새로운여정 -클라변경/특성업데이트

롤클라변경과 비슷한 클라변경+새로운시스템의 등장으로 룬페이지를 돈내고하던 올드롤의작별과비슷한

큰사건이었는데요 사실 유저들이 크게체감한건 '특성'추가였을겁니다 이걸로도 엄청징징거리면서 떠났죠

대격변이라고 호들갑떨만한게 1년에 많아야 소숫점2번째 자리2개 3개정도 패치하던 도타2에서 

6.89가아닌 7.00으로 12개버젼을 넘어가면서 새로운 시대를 천명한셈이죠 도타2는 새로운시대 

를 맞게됩니다 도타는 격변?패치아니더라도 

맵변경[오브젝트위치],캐릭리워크,100개이상캐릭 밸런싱

을 매년 진행하던지라 많은 패치들에 대한인상을 남길수있는데요 

초기특성은 정말 게임에 영향이 컸던게 평타사거리[원딜]/부활시간감소[50초도있었음]등 실제로 밸런싱에

크게 영향을 줄만한것들도 많았고 이것저것합쳐서 쿨 25퍼감소도 있었던것같은데 지금은 그냥 평범한?

것들만 남아있는것같네요 

요런 홈페이지에서도 따로 기사?를 내서다룰만한 패치들중하나였는데 

그이후 패치들도 크게 임팩트는 없었던것같네요잉 캐릭2개가 처음으로 같이등장한 듀얼링페이트도 

꽤임팩트가 크긴했네요 도타플러스가 꽤나 옛날부터 나왔었군요?

한줄요약 첫도타2오리지날신캐,클라변경,신규캐릭강화시스템[특성]


7.23 OUT LANDERS 이방인- 중립아이템 노예해방

1년에 신캐2개로 확정지은 느낌이죠 

짐꾼 무료/개인화

도타2는 귀환대신 짐꾼을 쓰는시스템인데 심지어 무한으로 구매가가능했으나 그가격은 서폿이 부담했고

심지어 초반에는 서폿들이 힐템을 미드에게 조공하는것이 당연한 문화였습니다 

당시 시작할때 625골드로 시작하는데[기억왜곡일수도있음] 200골드를 짐꾼에 써야했었음 그때는 

또 짐꾼의 진화 비행능력을 얻기위해서 150골드를 3분에 딱 준비해서 투자해야했습니다 이모든것을

서폿1명이 독박써야했고 이짐꾼으로도 감정싸움이 많았는데요 결국 선언합니다 

무상 짐꾼 무상비행 을 통해 서폿해방

물론 이것은 캐릭의 레벨과 비례하게 만들어서 나름의 밸런싱을 잡았습니다만 여러분에게는 와닿지

않을것같네요 왜 짐꾼으로 옮김 집에 가서 리젠도 하고오면되는데 하시겠지만 도타에서는 첫노예해방

무상와드

물론 감지와드=sentryward등은 가격이 존재하고 디와드[파괴]당할경우 골드를 지급하게되었습니다 

만렙확장

일반인들은 만렙을 찍을일이 없을것같지만 슬픈일도있는법이죠 특성계도가 27레벨부터 해방되면서

반대편을 찍을수잇습니다 부활시간이 레벨에 비례하는데 25레벨에 고정된다는 패치였네요 

중립건물 땅따먹기시작 

자잘한 싸움이 늘어나게된 계기이면서 여기에 tp가 가능했습니다 롤은 특정캐릭만들고 쿨감을 없이 300초

정도의 쿨타임으로 알고있는데 도타의경우 버젼마다 다르지만 지금버젼기준 80초마다 서폿이건 미드던

정글을 도는 불온한 사상을 가진 가짜도타유저던 tp가가능하고 경험치도 더줘서 큰의미가있었죠 

중립아이템=정글아이템 

도타는 전문정글러가없기때문에 모두가 레인관리를 잘해서 쭉밀어넣거나하고 정글을 빼먹곤 하죠 아무튼

62개의 신규아이템이 추가되었는데 굉장히 실험적인 패치였습니다 

이거 보기싫다고 접는 유저도있었던것같은데 

좀신기하긴했어요 방어10도 꽤높은수치지만 감이안오실테니 다중발사4발추가 +체력40퍼회복을 정글에서 

돈도 안주고 수급할수있는 아이템으로 출시했다는것...대격변답지않나요 

7.23한줄요약 서폿템의 무상화,무상?건물,무상정글아이템,만렙확장


쉬어가는코너

우리는 롤이랑달리 본인 컨셉깰생각없음! 이라고 해놓고 꼬마 마법사?라던지 여체화=다른인물임

같은 억지설정을 붙여서 대놓고 스킨팔이를 시작한 시점이있었더랬죠 7.23전이었네요 


7.28 mist wood 안개숲 파편추가,정글템로테이션

제가 롤유저들이 많은 한국유저들을 기준으로 설명할때 가장곤란한 것들중하나죠 아가님의 지팡이의

후속작으로 영웅강화 3종세트중 하나인데 아무것도안해도가능한 특성[7.00],도타역사대부분에 함께한 

아가님의홀 4200골드 [90~100cs]에이어 스킬을 강화혹은 추가하는 새로운 시도를했는데요 구매하고 

바로 소모되는 특성이있었기때문에 강력한 변화라고 생각됩니다 

기존에 확인하기힘들었던 아가님 소유여부/효과를 직접읽어야했던 ui도 개선해주셨습니다 

중립템=정글템의 로테이션 

이버젼부터였나 긴가민가하긴한데 대놓고 3개씩날리고 이랬던버젼은 이버젼이 인상적이지않았나

롤은 아이템을 이름도 제법 자주바꾸고 했던걸로 기억하는데 어지간해선 안없에는[도타2이후10개내외]

도타2의 특성상 신기하긴했네요 


7.33 NEW FRONTIER 신개척자 맵확장 새오브젝트

맵확장?에대해 이야기하면 와.. 롤확장은 샛길 추가하고 각종 속성용들마다 맵을 부수고 부시늘리는등패치

를 진행한것으로 알고잇는데요 도타는 갑자기 정글캠프가 2배가까이늘고 맵도 기묘하게 바꿔버렸죠 

공짜와드.신규점령지 신규오브젝트[각진영마다]

그에이어 nashor남작과 동일한 위상인 roshan이 원래는 바론/용처럼 강변에 굴을 파고있었는데 아예 맵

위아래를 5분마다 랜덤으로 이동하게되었습니다 저는 이제익숙합니다만 이것도참..곤란했네요  롤의

mz게이트보다 더심각한 탑/바텀을 오가는 쌍둥이관문[출시당시에는 코스트x]

꿀열매와 비슷하거나 상황에따라 더강력한 연꽃열매를 주는 패치였는데요 이건..없어질수도있겠다싶네요 

도타는 귀환을 어지간하면 안하는게 중요한겜이라 압제자=신규오브젝트로 위에서등장한 파편 

30~35cs짜리 템을 공짜로주는 오브젝트였는데요 공격을 안하는 대신 피해를 반사하는 컨셉이었더랬죠 

갓롤에도있는 아군전용샛길과 지혜룬=서폿경험치수급용 을통한 초반싸움각창조

이게진짜 정신나간 패치였던것같네요 캠프12개추가 크... 전초기지추가 이것도 tp가가능하니까 큰패치죠

마법면역개편 

피해면역+이니시면역이었는데 이니시면역과 마법피해면역이 분리되어버렸다 꼭필요한 사기템느낌도

살짝났는데 이정상화?이후 조금 생각은 해야하게되었죠 이패치당시100퍼에서 50퍼로 낮춰버렸던것같음

진화하는 정글캠프,킬골드개편

자세하게 아실필요는없고 1분 정글캠프랑 31분 정글캠프는 분명히 다를것이다정도? 

신캐포함 6개캐릭 리워크

스킬2개추가 메커니즘은 사실 비슷했는데 스킬이 바뀌면서 살짝적응을 거쳐야하지않나 

주스탯개편 원래는 근접캐릭인데 메이지?스탯을 올려야했는데요 그걸 배려해서 그냥 체력수치만 

올려도[정확히는 힘] 마나도 올라오고 그수치20당 궁극기 판정도 바꿔주는 캐릭터메커니즘변경 

on/off로관리되면서 피해량의 일부를 흡수하던기술에서 패시브로98퍼센트를 흡수하는 메커니즘으로 변경

이대격변으로 일반 캐릭터보다 체력이 조금적었던캐릭에서 특정 즉사기에 바로 1방에 죽는 체력으로 바뀜 

참고로 패치노트길이는 이정도 


7.36 기본패시브,성향=facet등장 기본패시브120여개/300여개의 성향 추가

도타는 일부캐릭들만 메커니즘상 필요한 기본패시브를 가지고있었는데 모든캐릭들에게 기본패시브를

추가해주고 성향 즉 facet의 등장을 알린 2024년 대형패치였습니다 이성향은 갓롤의 룬페이지처럼 게임

시작전에 골라야했는데요 이패치를 패치양자체는 그렇게 많지않음에도 넣은이유는  

일부캐릭터들은 궁극기를 게임시작전에 골라야하는 경우도 생겼고 이에따라 새로등장한 성향들이 강력한

도타월드컵=ti에서 핵심 카드의 분기점이 되기도했습니다 아무튼...도타2 갈수록 어렵고 배울게많아지네요

이것때문에 도타2리뷰를 지금 1편부터 다뜯어고치고 버려두려고했던 예전글을 다 수정중일정도로 정말

내용만보면..위의것들과 비등하지않나싶은패치 

 마무리

적응힘들었던순으로는

 7.00>7.23>7.33>7.28=7.36 인것같네요 

7.00은 그나마 유저가있던때라 유저이탈도?체감이왔던것같고 7.33은 맵도 대격변했는데 이제 저도

늙어가는지라 ㅎㅎ...조금 힘들었더랬죠 7.28은 파편외우는게 화나긴하는데 여러번당해서 이제는 

익숙해질만한시기 7.23도 정말큰패치였는데 당황스러웠다.. 정글아이템도 쉽지않았지만 서폿인권

개선이있어서 좋았던것같습니다 7.36은 캐릭터패치만 공부해서 나쁘지않았나? 아무튼 

대회시스템 변경도 이야기해보려다가 저도 재미가없어서 때려치우고 계획한글인데요 마지막으로 한마디 

넥슨탓이 아니라 너희?탓이라고 ㅜㅜ 

롤이나 되니까 이런 대격변해도 남았던거지 코어팬층이 얇은 도타는...저런거하나마다 많이집에갔을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