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ttp-equiv="Content-Type" content="text/html; charset=utf-8"> 김작가의 취향존중 - 도타리뷰 62편 깨지않는 악몽 .. 유틸서폿 악몽의그림자

도타리뷰 62편 깨지않는 악몽 .. 유틸서폿 악몽의그림자

도타2 간보기 [패치,캐릭터소개,잡설]

서폿의 덕목은 여러가지가있죠 도타의경우 safelane에서 ad캐리를 보좌하는 서포터 정글이없는대신

로밍을 다니거나 ad캐리를 두명이서 보좌하는경우 혹은 현재거의정착된 212 레인에서 탑을봐주는

서포터정도로 구분이가능한데 이러한 4번[파밍순위]서폿에는 아무래도 서모너스펠이 따로없는 도타의

특성상 점멸아이템을 구매하기위한 파밍분배가  필요하기마련.. 이니시를 열고 걸고 참 바쁘다 

지금은 상황이 좀 나아졌지만 라떼는? 5번 서포터 즉 롤서포터와 거의같은 역할을 수행하는 서포터의경우

아이템을 신발 하나만올리고 끝까지 플레이하는 수입이 1000골드대에멈춰있는[cs1개당 30~50골드] 경우도

있었죠 죽으면 돈도 떨군다고? 미친게임이네 이거... 미쳐있었달까요 그환경에서 5번을 할수있는캐릭은 

한정적..오늘의주인공도.. 그고난의 시기를 견뎌온 ... 잔인한 괴수입니다 

추천유형 세이브를 잘한다 한타합을 잘맞춘다 포지셔닝을 잘한다 탱커안해

 

 

리뷰스택

어... 링크스택용글로써 잘못들어오신분들은 재미난? 도타글보고가셔요 *김작가글은 하늘에 맹세코 공략글이 아니며 소개,리뷰글정도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https://ko.dotabuff.com/learn/lol 주

rlawkrrk.tistory.com

기존 61개의리뷰를 모아놓은글

오늘의주인공은 아니라구~

롤이야 딜서폿하면 부모안부묻고 유틸서폿하면 사람취급도 안한다지만 도타의 ad캐리는 탑칼챔 브루져와

성향이 비슷해서 굳이 서포터들이 무리해서 탱킹을 할필요가없는경우가 많습니다 이니시성향은 비슷한데 

몸으로 박고 막아주는 애들보다는 뒤에서 치는 유틸서포터들이 ad캐리보좌진으로는 조금더 많은느낌 

오늘의 주인공 악몽의그림자 bane elemental입니다...   주요컨셉은 적의 기력을 뺏고 잠들게하는 

지독한캐릭입니다 잠든다?라는 컨셉은 워크3시절에도 있었던컨셉으로 도타2에서 주요컨셉은 재우면

적이 아무것도못한다 라는점은 스턴과 비슷하지만 대신 때리지도못해욧 같은 제약이 붙어있었던것 

그래서...왜 세이브도되고 포지셔닝도중요하다고했는데? 울리 조이처럼 춤이라도 추니?

Q infeeble 약화

도타2는 스킬한개 혹은 두개만 쏙바꾸는 경우도 있는데 rework라는 표현을 쓰긴하는데 그냥 패치당일날

했으니까 그렇게 알고있어라고 통보하는경우가많음 이스킬도 그런케이스인데 웃긴게 e는그대로인데 얘를

바꾸면서 얘를 q스킬로 바꿔버림 어허... 몇년쉬고오신분들 당황했을듯 

원래 공격력을 깎는 기술이었는데[7.20버젼이전] 강화하면 220공격력을 깎아서 후반에 공성할때 

적 메인철거캐릭 보통은 ad캐리한테 걸면 좋아죽었죠 근데 갑자기 개편을 하더니 

1차개편안 상태저항/공속을 깎자 상태저항=강인함비스무리한거인데 아무튼 4렙마스터기준

60퍼나 깎는기술이었습니다 에... 굉장한 안티캐리 캐릭에서 안티탱커? 느낌으로 바뀌었는데 

2차개편안 상태저항/마법저항을 깎자 컨셉이 딜러 카운터치는?기술에서 탱커카운터로 바뀌었음

이거 안하다 온분들 화나지않겠음? 심지어 스킬이름도 그대로인데 q가 또 e로 바뀜 ㅋㅋㅋ 뭐야

 

3차개편안[~7.30e작성시점까지] 공격력을 이제 퍼센트로 깎고 치유감소 시전속도 감소 어찌되었건

적의 메인캐릭터들한테 걸어주면 좋은 디버프라는 컨셉은 그대로지만 계속해서바뀌니 인게임에서 

확인해보시는걸로 

실제 적용예시 60퍼센트 데미지디버프가 적용이되어 공템으로 도배를 해도 오히려 기본공격력까지 깎임

그냥 습관처럼?돌려주시면 되겠습니다 이것까지 해주면 좋은데 저는 e랑 궁만 잘돌려도 충분할것같아서 

W BRAIN SAP  정기흡수

아니..정기면 서큐버스여야지 감없네 좆망겜.... 제말이...그말입니다 

뭐 옛날부터 크게안바뀐기술로 창을던져피해를줍니다급의 설명이죠 상대 피빨아서 내피를 채운다 끝 

데미지가 도타치곤 안높은데 순수유형 롤로치면 고정데미지인가요? 초반부터 게임끝날대까지 저데미지

그대로 박아넣는건데 은근히 킬잘뽑아먹는 기술중하나입니다 약간 마무리느낌으로다가 도타가 롤보다는

서폿이 킬뺏어먹었다고 안부묻는경우가 적어서 대놓고 킬스틸하면 화내긴하겠지만 초반에는 양보하다

흘리는경우도 많자나여 에? 양보한적없다구요 역시갓겜인가?

이게뭔데? 에... 매번 3개의강화방식을 다소개하는데 힘이든 김작가입니다 3가지유형중 가장간편한 특성 

특성은 10/15/20/25레벨마다 한칸씩열리는데 이경우는 10렙 우측특성인 방어5 15렙우측인 w쿨감이있네요

좌/우 꼴리는데로 찍어도되냐면.. 26렙이후부터 찍을수있긴함 서폿이라 거기까지가면 겜이망하니 

제대로알아보고 찍도록ㅎㅎ 

25렙엔 데미지특이있네요 순수데미지라 450씩 쭉쭉빠는건데 허허 

원래 움짤도 가끔넣는데 창을 던져 아니 정기를 빨아 체력을 채웁니다를 확인해야할까요?

해야겠네? 두번째강화방식 파편입니다 아가님은 뭐고 파편은 뭔데...아.... 저도이제 모르겠네요 아찔합니다 

20분이후부터 구매가가능한 물건으로 기술을 강화시켜주거나 추가합니다 왜?냐고 물으시면 할말이없는데

왜 빅토르는 강화를 하고 케일은 승천을 할까요 왜 카이사는 진화를 하죠 그건 설정이 그건 갓겜이라라고 

대충 그런느낌인거죠  그냥 그러려니 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w가 범위기술로 바뀝니다!

이름은 랜덤지정이니 친일  친러 친스페인?으로 몰아가진마시고 저번에보니 한글이름도잇긴하던데

그거보니 현지에선 안쓰는 이름이 대부분일듯 서폿이 가난해서 갈일이 있나모르겟네요 빌드분석

시간에 한번 분석해보죠 

E NIGHTMARE 악몽

존야,바드궁이랑은 판정이좀 다른게 몇번의 패치를걸쳐 본인[악몽의그림자]는 적을 안깨우고 팰수있게

변화했고 이기술위로 이니시를 덮으면 그냥 깔끔하게들어감 아군친화성이 꽤 좋은기술이라는것 아군을 

살릴때도 사용가능한데 잠들때 순간 무적판정도 있고 잠든캐릭을 때리면 옮겨가는 특성이 있어서 초당

피해도 순수=고정피해로 들어감 마스터기준  '7초'간 한캐릭을 아웃시킬수있다는게 엄청큰거죠

 

아이콘이 왜두개냐면 취소를 할수있기때문 아니 기껏재워놓고 왜 깨우는데? 재우면  평타가 안들어가는

일종의 무적판정이 되기때문인데...잠깐만? 저거...아군한테걸어주면 7초 평타무적기인가? 그런샘이죠 

일단은 물리데미지에는 면역이고 쳤다가는 오히려 적이 잠들어버리니까 반대로말하면 아군이 평타치다

잠이들수도.... 아무튼... 어려운기술은 아닌데 뭔가 팀원들이 개판치면 나까지 꼬이는 그런 센스가중요한 

이해도가중요한 기술되겠습니다 넘무사기고 좋은 기술이니 아군과 연계해볼까요 주로 논타겟기술을 

확정으로 맞춰주는 기술로 유명?합니다

악몽을 e로 다시끄지않은 악몽상태에서 악몽을 제외한 아군이 적을 평타로 때리게되면 악몽이 전이되는 

현상을 볼수있습니다 이는 적군이 적군을 깨울?때도 적용되는 패널티로 탱커나  서폿이 깨워줄때 주로함

누구를 7초간 아웃시킬지 아니면 아군 합류여부에 따라 언제 해제할지 적은 누가대신 악몽을깨워줄지

전부 타겟팅기술이라 어려운 캐릭은 아닌데 이해도와 노련미는 필요한 캐릭터가 되겠습니다 

4렙기준 쿨 15초 쿨감3초적용되면 12초쿨 e가7초지속되니 5초만있으면 다시한명 7초재우기가능 ㅋㅋ

 

Rfiend's grip 악몽의손아귀

대충 말자하궁이랑 비슷한물건입니다 피해량도 순수=고정피해라서 꽤되고 6초간 단일타겟을 타겟팅으로

마법면역이건 말건 타겟팅만 할수있으면 6초간무력화 ㄷㄷ 이게맞아?

당하는 캐릭이 손에 괴롭힘당하는모습인데..어..좀이상허다

5초간 지속되는 장판이없는대신 고정데미지를 자체적으로 주는방식인데 말자하처럼 기술쓰는동안 

못움직인다는 패널티를 가지고있습니다 말자하는 주로미드에 기용되는것으로 알고있는데 악몽은 레인

클리어할 공허충도없고 공허의부름도 없으므로 미드보다는 아군의 합류를 기다릴필요없이 스스로물어주는

서포터에 더 정착한걸지도 

마나를 빤다고..어 알겠어 

5초추가..??? 이게맞아? 어..그러게

아가님이뭔데 씹덕아?->아! 아가님 모르시는구나 도타2의 혹시모를까봐 설명해드리는데  최고의마법사로

진.짜.겁.나.멋.있.습.니.다.  크흠...죄송 아무튼 그런설정이 있어서 그새끼 지팡이를 사면 스킬이 강화혹은

추가되는 방식 파편뭐시기의 원조격인 아이템임 4200골드로 90~100cs정도되는템 서폿으로 올리기 쉽지는

않은물건..효과를보면 쿨감 오케이 부가효과로 분신이 생기긴하는데 좌/우로생기는지라 바보아니면 구분

할수있음 ㅋㅋ 진짜핵심은 얘내가 대신 집중을 해줘서 본체는 그냥 움직일수있다는건데 어떤것같나요

후후.. 빌드분석시간이준비되어있으니 악플은 가슴속에 넣어두시죠  

대신 정신집중을 해주는 친구들 본체가 움직여도 집중은 계속된다 이말이야

빌드분석

300등대 유저의 서폿빌드 서폿이다보니 가난하죠 마나신발을 9분에 간신히 맞추고 적이스킬을 쓰면 충전

되고 그충전수 x 17/17 체/마나를 채우는 매직스틱 꿀템이죠 이후 아군을 은신시키고 마방을 올려주는 

희미한망토 사거리를 늘려주고 마나,리젠도늘려주는 에테르렌즈 샤드=파편까지가줬네요 아가님못간다고~

진게임이라 그런가봤더니 이긴게임도 템포가 비슷하네요  진퉁서폿유저신듯 

500등유저의 서폿빌드 수입을 꽤나 잘빨아먹은 모습이네요 won a '양학' 파랑신으로 시작 마나부츠를 분해

하면 파란구슬?이나오는데 그게 에테르렌즈의재료라 이런식으로 빌드많이감 비전투상황에서 리젠이증폭

되는 초록신으로 바꾸면서 파란구슬은 에테르렌즈로 미리맞춘거죠 그리고 점멸의단검 이야..어케 파밍을 

이렇게 빼먹지 픽보니까 진짜 독박[어허나쁜말] 와딩했을것같은데 아무튼 죽으면 떨구지만 무제한으로 

와드및 은신캐릭이감지가가능한 현시의보석[보통 gem이라고함] 아가님을 갈수있겠다싶으니 가준듯 

미드랑 칼챔친구가 저렇게 칼춤을 쳐줘서 가능한템포였다는것정도는 참고하면 좋을듯 19등미드에 

170등대 오프=탑이네요 이정도되면 뿌듯하게 서포팅하셨을듯 허허 

300등대유저의 빌드 전부 비슷하죠? 이분은 마나를 채워주는 바실링으로 시작 마나부츠 분해해서 렌즈 

초록신 희미한망토 점멸의단검 평타딜에 면역이되는 대신 마법데미지를 더받게되는 유령의홀로 살아보려

애쓴것같네요 

마무리

악몽이 잘한다고 악몽을 칭찬하는 유저들이 많지않았던것같습니다 당연히 궁으로 물어야지 당연히 

e로 살려야지 그당연한것들은 포지셔닝과 타겟팅우선도에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하고 조금만실패해도

개쌍욕을  먹는 그런캐릭터이기도합니다 뭐 안그런서폿이 있겠냐만은 궁쿨이길고 e의패널티가 너무 

치명적이기때문에 팀이 얘를 알고있어야하며 제때 도와줘야하기도합니다 그럼에도 e세이브와 궁극기속박

e로 7초간시간끌고 팀이합류한다던지.. 그런점은 여전히 매력적인 메타에 언제든 나올수있는  딜러저격수

깨어나지않는 악몽에서 그는 자신을 도와줄 좋은팀원을 기다립니다.... 행복한꿈속으로 떠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