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ttp-equiv="Content-Type" content="text/html; charset=utf-8"> 김작가의 취향존중 - esports 좋은 해설은 무엇일까.. [feat 중2병,일침병 도타2]

esports 좋은 해설은 무엇일까.. [feat 중2병,일침병 도타2]

도타2 간보기 [패치,캐릭터소개,잡설]

직간접적으로 lck 해설을 언급하고있었지만 아무도 제글을 끝까지본적이없어 알려지지않는 김작가입니다

후후.. 먼저 사족을 달고가자면 메인컨텐츠?가 도타인 정신나간사람으로 요즘은 열린마음으로 lck를 보고

있습니다 적을 알고 나를알자! 같은것보다는 아무래도 도타뉴비라고 1년에 1~2명씩속아서 오는분중 

하시던게 거의90퍼센트이상은 롤이니 조금알면어떨까하는것도 있었고 작년부터 슬쩍슬쩍 보고있었는데

나름 볼만하더라구요 그러면서 lck해설디스가 나오는이유도 생각해봤고 뭐 골수팬층들은 괜찮다고 하는데

과연 좋은 해설은 뭘까요?

일단뭐 졸렬한 이야기를 깔고갑시다

취향의 차이는 있을수있고 외국어 해설이 꼭좋은것만은 아니다 다만 

이해가더 잘되는 해설은 있을수있다 라고 생각하고갑시다 왜글씨크기 줄였냐구요? 쉿...멈춰..

패배위기에서 팀을 구해낸 선수의 이름을 해설이 길게 소리지른다 ceeeeb

뭘했는지는 아실필요없고 팀 3명 롤로치면 미드 정글 서폿 죽고 탑이랑 브루져?형 ad캐리만남은상황 

이니시 기적같이넣고 적5명을 모두처치하면서 역전한상황 해설을 들어보면 알겠지만 말존나많이합니다 

제가 선수이름 부르는콜은 양놈들, 도타해설들이 해도 별로 안좋아하는데 개인적으로 저해설하는양반은

좋아합니다 허허.. 떽! 모순을이기는게 도미니즘이야 .. 존중해! 영어자막이없고 문장이 많아서 대충요약하면

*편의를 위해 a팀 b팀으로 구분하겠습니다 ex 탑a[a팀 탑] 미드b[b팀미드] 오프레이너도 탑으로 표기


로샨업-오브젝트 나온것을 알림 og쪽만 아는듯[도타는 오브젝트가 랜덤리스폰] ad캐리[ana ame]둘이

미드에서 뭐하냐? 토네이도[b팀기술]bkb -핵심아이템사용, chalice[탑선수a] 울티아웃[궁사용] fy[a팀] 스노

볼아웃[기술사용] 서포터 100초간아웃 서폿[첸b]죽였네요 ana[ad캐리b] fy선수[b팀] 죽이려고시도 토네이도

다시 사용 ame[ad캐리a]에게 콜드스냅사용해서 스턴걸었음 topson[미드b] 점멸로진입  fy스노우불세이브

[기술다시사용] somnus[미드a]가 이오[서폿b]을 마크해서 처치하지만 그과정에서  somnus[미드a] 2분간

아웃[사망]  topson[미드b]도처치당함 ana [ad캐리] 살아남을수있을까요?  ceeeeeb[이니시잘건선수후빨]

그가 콜[기술이름]을 적중! 그의 인생최고의 콜[기술이름] lgd3명이 죽고 바이백[골드부활]없는상황입니다


뭐영어듣기잘하시는분을 알겠지만 최대한 사족 줄였고 헥스 배쉬이런 기술이름도 걍귀찮아서뺏습니다 

www.youtube.com/watch?v=d9-BagQkrMo

lck 공식유튜브 뭔가..국산영상은?퍼오기 양심이 찔리니 하이퍼링크들어가서 직접보시길 바라면서 후후 

2분9초경 용싸움 대치상황에서 해설

해설이랑 캐스터이름도 모릅니다 비방할의도는 없다는점  참고하시면써..


이득을 보긴봐야되거든요, 승률 8강이후 100퍼센트 일단 bin[탑선수]은 찾구요 베릴이 엄청맞긴했는데 빈도

이거 이게! 이게!  어!! 일단 잡았어요  현재까진 교환 일단 bin을  잡았으면 괜찮아요 괜찮아요  그렇죠

너구리가 앞에막아주고  이건 beryl의 희생플레이 였습 너구리 막아주고  그러면서 오른쪽으로 후안펭을 

너구리 계속해서 막아주고있어요  담원! 해냈습니다 베릴이일종의 어그로끈거에요 달라붙으면서

 나한테궁써 나한테 궁써했는데 bin이 써준거에요 자그러면 에에에 용싸움  3명 ! 스프엠[정글]이

눈치는 보고있구요 오리아나  유지력이괜찮아서,,토스가 됐나요 해볼만한 구도를 보이는데요 ...예   

체력이 쑈메이커!! 예에  다잡고 따잡고 따잡아다잡죠  다잡습니다  에이쓰으으으[적전원처치 ]

담우어어어어언 순간이동조심해야되요 끝난게아니에요 베릴도 왓고 베릴도왔고 베릴도왔고 우아아

아아아 떠블에이스으으 이제는 느긋하게 먹어도 되겠습니다


**도타도 많이잘라먹었으니 쉔이 덮으면서, 영혼용 8강이후 승률100퍼등  일부누락대사?들이있습니다

둘다 하이라이트도 중요한?교전이었죠 굳이말하자면 도타쪽이 게임이끝나냐 마냐라서 더중요한느낌이긴

한데 롤 오브젝트쌈이 도타충이라 어느정도로 귀한지? 모르겟네요 어..솔직한 평을 말하자면 저는 롤을 

진짜 수박겉햝기로 알고 20~21시즌에 프로씬에 안나온 캐릭은 opgg랑 나무위키등으로 스킬정독하고

다시겜보고하는편인데... 제입장에선 도움이되는 정보가 하나도없긴하네요 

그건 좆타도 마찬가지니까... 넘어가고 2010년대 씹덕마냥 볼드체 띄워놓은 부분... 개인적으로 필요한가

싶은 부분입니다 이게 이게? 어? 우아아아? 쑈메이커[죽은거말하려한듯] 이게 똑같이 선수이름 부르는데

헷깔릴까 생각했는데 어...문장을 마무리를 안짓네요 제가 영어 못하는건 위에 주석달아놓은거 보셨으면 

눈치채셨을텐데 이상하게 ..한국어가 더잘안들리네요 롤을 더 몰라서 그런걸수도있죠 그럴수록 해설의

의존을 많이하게되는데 답정너같긴한데 도타영상 잘들어보면 한명이 게임상황을 이야기합니다 목소리가

똑같죠? 가끔 중요한 포인트마다 놓치는거한두개씩 찔러주구요 ex 로샨업[오브젝트나온걸말함]


이득을 보긴봐야되거든요 승률 8강이후 100퍼센트 일단 bin[탑선수]은 찾구요 베릴이 엄청맞긴했는데빈도

이거 이게! 이게! 어!! 일단 잡았어요  현재까진 교환 일단 bin을  잡았으면 괜찮아요 괜찮아요  그렇죠

너구리가 앞에막아주고  이건 beryl의 희생플레이 였습 너구리 막아주고  그러면서 오른쪽으로 후안펭을 

너구리 막아주고 있어요 계속 담원! 해냈습니다 베릴이일종의 어그로끈거에요 달라붙으면서 나한테궁써

나한테 궁써했는데 bin이 써준거에요 자그러면 자그리고 에에에 용싸움  3명 ! 스프엠[정글]이 눈치는 보고

있구요 오리아나  유지력이 괜찮아서,,토스가 됐나요  해볼만한 구도를 보이는데요 ...예 지금 

체력이 쑈메이커!! 예에  다잡고 따잡고 따잡아다잡죠 다잡습니다  에이쓰으으으[적전원처치 ] 담우어어

어어언[합창] 뒤에 순간이동조심해야되요 끝난게아니에요 베릴도 왓고 베릴도왔고 베릴도왔고 우아아아아

 떠블에이스으으[합창] 이제 다먹으면돼요  느긋하게 먹어도 되겠습니다


일단... 누가누군지 모르니까 예측해보자면 빨강/청록색 두분이 해설같고 파란분이 캐스터인가요? 흠...

아니라도 상관없는게 문제?점이라고 해야될까 말이 너무 겹치는것같네요 그리고 프로해설자로써는 약간

아쉬운 이게 어! 자! 같은우와아 의미없는 단어들을 샤우팅하는거 .재밌지도 않은데  꼭 필요한부분인가요?

 어휴 자율규제위반겜하는놈 인성수준 근데 메이플이랑 리니지m 어디갔죠? 크흠..

그외에 아쉬운 체크포인트 1 토스로 들어올수있는 각이었다 혹은 토스각조심해야된다 쇼메이커 궁극기

현황 3sofm 강타여부 글대ㅗ lck보니까 하실땐 하시더라구요 전아지르랑 오리궁 유무도 몰랐음 ..긴박해서

못하신것같기도하고 트집같으니 넘어갑시다 또 베릴이 궁으로합류한건 중계뷰로 끄트머리 걸쳐서말안하면

모를수있는부분 저도 몰라서 두번돌려봄 어이! 니가 도타하는 쓰레기라못본거아님? 근데 모르는유저들 

보라고 해설 캐스터 앉혀놓는거아닌가요? 50퍼이상의 유저가 브실골인데 스킬 효과설명은 안해도 전투

구도 중요한 스펠/궁 쿨타임 실시간 부활상황 소개해야되는거아닌가요 어어어어 이게이게 저 어어어어

쇼메이커 따잡아 따잡아 이런거 말하는게 더 중요한가요? 그렇게생각하신다면 저도 잘 모르겟네요

뭐 아님말고 공평하게 같은경기 영어해설을 봐야겟죠 롤게임 차이일수도있잖아요 

www.youtube.com/watch?v=MPlGWKm-jdg

역시 직접?보시는걸 추천 ㅎㅎ 


베릴이 bin에게 들어가네요  궁벌써 써버림 베릴이 점멸로 탈출함 일단안전함 bin 위기상황 정글과 서폿

교환되고 담원은 나뉘어서 포위중 sofm이 너구리한테 도발을썼음  angel과 소드아트 후퇴중 캐년이 벽을

넘어서 후안펭에게 접근 나머지쑤닝3명 강으로 후퇴 담원이 맵을 컨트롤하고있네요 강을 지배하면서

후안펭을처치하네요 /제생각에는 쑤닝이 싸울필요없을때 싸우려한것같아요 엔젤과 소드아트가 반응을

못해줬죠 /그나마 나은소식은 아직 살아있는선수들이 있다는겁니다 sofm 강타가지고있구요 이게어떤

결과가나올지봅시다 /아지르궁 연계가능할듯 [글라이드엔 엠퍼러 다이브라는데 아마 아지르궁콤보 이야기

하는것같네요 ]오마침나오네요 1,2,3명띄웟네요 골든엔 스테이즈[아마 초시계 존야말하는듯 죄송 ㅜㅜ]

ghost가 쑤닝을 찢어버리네요 그들스스로 자멸했네요 스스로 셋업을 했는데...bin이 텔포를탔네요 기술명?

불용이 스톱[초기화말하는듯]되었구요 bin은 한번더 죽습니다 /담원이 더잘했음[상황해설시작 ]


어..진짜 치사해질수밖에없네요 김작가가 잘못했다 사과할게 미안합니다 

영어 '실시간'해설로 알게된정보 1 베릴이 점멸로 빠졌음 2불용 초기화되었음 3sofm 강타가 있었음 

4아지르궁극기 각 쟤내는 이야기해줬음 5쑤닝이 싸움에서 진이유간략요약[싸울필요가없었다

소드아트 엔젤이 멀었다등] 6쑤닝이 시도는했지만 자멸한싸움이었다 7이제나올 상황설명 


*담원은 자기들이 뭉쳐있어야되는걸 알았고 bin포지셔닝이 안좋은데다가 궁이 1인궁으로 쉽게 빠진걸봤음 

담원은 이득을 취하려했고 이때 쑤닝은 레오나랑 아지르 포지션이 굉장히 뒤에있었음 뭔가해보려했는데

담원이 이미 와딩을 해놓은 위치 그래서 이상황이 유리하다고 생각했고 이점도가지고있었음 bin을 처치

하는데 성공했고 쑤닝은 포지셔닝이 흩어져서 싸웠음 그래서 고립된 후안펭도 쉽게 처치했음 


치사해지면 안되니까 사족을 달자면 lck는 리플레이로 주로 상황해설을 하더라구요 흠...뭐 좋습니다 

그것도 보고하는말이니 너무섭섭해하지는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전반적으로 lck까기가 되었는데 

사실 여러경기보다보니 괜찮게하는경기도 있고 좀..소리만 지르는 경기도 있더라구요 저는 누가해설하는지

잘몰라서 허허..  약간 아쉬울땐 프로출신 방송중에 그날 제일의욕적이신분들 보곤합니다 후후..

뭐 여러분들사이에서도 불만이 나왔던지 안나왔던지?관심이 없긴합니다 좋은 해설은 뭘까요 후후...어쨋든

빠르게 게임구도를 읽어줘야되고 할수있다면 재미있는 농담도 섞어주면 좋겠고 쵸오오오오비이이이이 

따아아아암원같은 캐치프레이즈를 미는것도 나쁘진않겠죠 하지만 저는 답도없는 꼰대 마인드..저런나쁜?

선수후빨해설은 별로좋아하지않습니다 공방에서 저거녹음한 음성채팅듣고나면 롤유저분들도 그러실듯 

그런게어딨냐구요?,,,어디좆망게임에는 있다더라구요 

 

각국 해설진들의 명언?집을 모아서 도발용으로 출시한다 참고로 몇개는[all이라고적힌것] 적도 들을수있다...

졸렬한 마무리

저거 듣기 존나싫음  이것때문에 개인적으로 트라우마가 더 있는지도모르겠음 어쨋든... 아쉽긴하네요 계속

아쉽다는 말을 하는이유는 비난하고싶지는 않아서입니다 졸렬하게 할말다해놓고 빤스런하는것같은데 음...

해냈씁니다!!! 이럴시간에 상황분석해주고 sofm 강타있는지없는지 엔젤=아지르 스킬 체크해주고 했으면

하는게 제취향이라서 그런겁니다 여러분은 어느쪽이 좀더 행복하고 듣기좋은신가요? 저는 드래프트충이라

드래프트 유불리[좋습니다 무난하죠 1티어입니다 이런건 나도말할수있음] 왜 뽑았는지 구도 뭘해야되는지

용싸움 우위에 있기는 했지만  sofm의 강타유무도 말해주지않았다

어떻게해서 이런상황이 벌어졌는지 예를들면 리플레이때도 베릴이 정조준일격에 죽었기때문에 할일을 

다한거거든요 이런표현보다는 베릴이 적의 중요한 한타기술중하나인 bin의 궁과 본인점멸을  교환하면서

적의  핵심화력인 이즈리얼의 궁까지 쓰게하면서 교환했고 bin이 싸움을 걸때 아지르와 레오나가 너무

멀리있어 제대로 싸우지못했고 후퇴과정에서 잘못후퇴해서 고립된 후안펭을 처치했다..라고 하는게 맞지

않을까요 저도 말존나못한다구요? 근데 이정도 수준까지도 체크안해줌 리플레이분석까지도 아쉬움

 

지랄 다해놓고 이런말은 역겨우시겠지만 일단은...lck 조롱하는건 아닙니다  실시간으로 다 후다닥 읽는게

쉽지않은건 저도 도타해설가능할까 혼자서 시뮬해보다 깨달았습니다 엄청힘듬 어정쩡한 이해도 말솜씨로

못합니다 어설프게 알아서는 한타상황에서 어떤스킬나왔는지도 못보고 동시에 상황정리까지 하는게 쉽지

않습니다 근데.. 프로잖아요 해야됩니다 아 저게 이게 아! 죽었네요 다죽여 다죽여 이런말은 돈받고해설하는

그런분들 중대한?위치에 있는 분들이 하실말이 아닙니다 아프리카나 개인방송 소수팬들 데리고 팬심만으로

보시는 분들에게나 적합한 방식이죠 다들 기대하는게 다르니까요 그래도 저는 마지막까지 세번에 걸쳐

이야기하건데 최소한의 전문성이 있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캐스터랑 해설이랑 말이겹치는것도좀..유감

포장은 하고 마무리할까요? 저도 말은 이렇게했지만 별일없으면  그냥 공식해설위주로 들으니까 인신공격

좋아하시는 도덕충 아니ㄹ리웹 펨ㅋ 좆벤 ..뭐어쨋든.. 다들. 용서하시길 허허...기대가  너무컸을까요 

세계최고의 리그라는데... 그래서 더 화가?나는걸지도 모르겟네요 후후..빨리 롤도 전체도발챗

출시되서 대리충이 학살하면서  담우어어어언 쩽에에엔지이이 타아압 이런거 나와서 제마음을 공감

해버렸으면 하네요  사실 담원젠지까지는 괜찮음 나름 재밌는 음성채팅도 있어서 그런데...  진짜는  절대

못알아듣는 러시아나 중국해설들이 소리치는거 쿨찐마냥난사하는거 계속당해보시...어허!! 나쁜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