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ttp-equiv="Content-Type" content="text/html; charset=utf-8"> 김작가의 취향존중 - 2023년 대구 동성로 퀴어축제 분쟁 feat 국채보상로

2023년 대구 동성로 퀴어축제 분쟁 feat 국채보상로

소소한 리뷰 [음식 ,대구명소]

뉴스를 봤는데  대구도로사정을 잘모르시니 이해가 안갈것같아서 또..까불어보게 되었습니다 저는

법리적인 문제나 감정적인 문제는 제쳐두고 사실만은 나열할것을 약속합니다 핵심주제는 도로사정

행사가열린곳은 어떤곳인가? 

먼저 행사가 열린곳과 통제시작지점은 국채보상로와 중앙대로가만나는곳으로  중앙로역의 지하철출구는

없지만 대구중심지로  중요한 도로를 여럿 끼고있기때문에 주말에는 별일없어도 길이막히는 구간입니다 

그날도 주말이라 경북대의대건물부터 중앙로역까지 약 1.2km구간이 꽤심한 정체가있었습니다 당연한게

원래 주말이면 막히는구간이고 위사진에 빨간엑스표쳐놓은구간이 통제구간시작점인데요 사전안내를

받지못한 시민/버스기사분들은 제법 당황했을겁니다[어차피 대중교통 전용도로지만 버스도 못빠져나감]

시에서 오전동안 집행에관해 언쟁이있었던만큼 오후에도 일부버스기사님들은 통제여부를 알지못하는

분들이있었던모양입니다  구 롯데영플라자앞에서 의자를설치한채 일부행사를 진행하였고  그쪽도로가

그만큼 좁아져서 통행이 지연되었던것으로보입니다  

행사한곳이 통제가 시작되는구간과 맞물린곳이기에 조금더 길이 막히지않았을까 생각하고있습니다 근데 

저도 지나가면서봐서 메인행사인지 뭔지는모르겠지만 작은무대가있었고 의자도 4~50개정도 깔려있었음 

행사가진행된곳은 대중교통 전용차선으로 특정시간대에 해체되기도하는걸로알지만 기본적으론

대중교통만 통행가능한 왕복 2차선도로 로드뷰사진을 첨부해드리자면 

요런 아담한 느낌의 길입니다 근데왜 이작은길통제하는게 문제가되었느냐 이길의 위치에 있습니다일단

경유하는 버스가 이정도 갈때와 올때 노선이 다른 일부노선이 있긴하지만 대략 10대이상의버스가 

이곳을 경유합니다 아니.. 대구 그래도 광역시잖어 10대 다니는게 호들갑떨일임? 

달구벌대로,국채보상로 

뭐 서울권의 혼잡도에 비할바는아니지만 하필 이블록이 동성로와 현대백화점,반월당,종로를 이어주는

길이라는 점입니다 흔히 동성로라고 말하는 상권의 구상권과 신규상권의 연결통로같은 느낌인거죠 

그리고 이좁은 2차선도로로 연결되는곳이 대구의 가장중요한 도로중하나인 달구벌대로입니다 33km

구간을 직진할수있는 대로인데요 대구 위성도시인 경산에서 대구시내핵심지역을 다통과하고 성주까지

이어지는 중요한도로입니다 대충 강변북로 구리시->고양시구간정도의  길이네요 아무튼 

이번엔 안막고 마라톤,파워풀대구[대구핵심행사]때는 일부통제를 했었다는 국채보상로는 어떨까요 

무열대삼거리에서 시작되는 10km구간으로 샛길?느낌이긴하지만 구mbc 네거리[사거리]를포함

대구시청 국채보상공원 228공원을 비롯한 중구 핵심지역을 통과하는 대로입니다 쉽게말하면 제일큰

달구벌대로와 대구 핵심도심지를 지나는 대로가 만나는 지점을 경찰이막아서고 있었다는거죠 

우회로가없니?

있습니다 굳이 문제가생긴점이라면 마라톤,파워풀대구때랑다르게 협의가안되어서 기사님들도 준비가

안된분들이 있었고 정류장마다 안내원이서있던 마라톤,파워풀대구축제때랑다르게 혼선을빚었다는정도 

원래 대중교통전용차선이라 일반차량들의 피해는 버스가 안빠진다정도지만 계획에없이 1킬로미터가량

우회해서 운행해야했을 운전기사님들은 좀유감스러울수있었겠죠 이지도에 있는 녹색체크표시는 

버스가 들어갈수없는 좁은골목길이고 정규노선과도 겹쳐질수없는 구간들입니다 더크게우회해야함

빨간색으로 오던버스가 녹색방향으로 오는정도라면 큰문제가없을수있는데 실제 문제는 좀더 복잡하죠 

909번의경우 228공원앞에서고 약령시[통제구간]에 서야하는데 기사님이 제량껏 종로쯤에 내려주실순

있겠지만[돌아올때는 이쪽방향으로 오는노선이라 ] 현대백화점가는분들은  아쉬웟겠죠  진짜큰문제는

통제된길로 직진해야하는 노선들이죠 북구에서 남구로향하는 노선들로 이용객들도 많은노선이죠

제일큰피해자? 중앙대로

이중앙대로 또한 북구와 남구를 이어주는 중요한 대로인데 대부분의 중구->북/남구로 향하는 노선이 

경유하곤합니다 그래서 반월당역 1호선 [빨간색노선]2번출구앞의 정류장에도 많은 버스가 지나갑니다

만보면 감이안오실테니

약령시앞이랑  한번 비교해봅시다 204 304 349 401 410 503 518 650 706번노선은 전부 저길을 따라

직진을 해야하는 노선입니다 물론 우회해도 2km가 안넘긴하지만 신호를 많이 받아야하겠죠?  크게 한바퀴

도는거니까  마라톤,파워풀대구때는 협의가 되어있어서 노선을 조정해줬지만  이번엔 눈치껏전부 우회

하셨을것같네요 아무튼 그날의 상황은 이랬습니다  협의가안된상황이라 곤란했을것같다 

마무리

행사의 성격이나 불법여부까지는 잘모르겠습니다만은 왜그렇게 시장이 500명이나되는 직원을 끌고나와서

저 좁은 2차선도로가지고 호들갑아닌 호들갑을 떨었냐에대한 해답은 어느정도될것같습니다  대구도로가

촘촘히 짜여있는편이라 한블럭[약1.2~2km]정도 우회하면 운행은 가능하였으나 대중교통을 이용/운행하는

입장에서는  당황스럽기는 했겠다정도로 말씀드리고싶네요 딱그정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