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ttp-equiv="Content-Type" content="text/html; charset=utf-8"> 김작가의 취향존중 - 롤관음기 15편 롤도타 대회수준에서의 차이1 feat돈부활,연막

롤관음기 15편 롤도타 대회수준에서의 차이1 feat돈부활,연막

도타2 간보기 [패치,캐릭터소개,잡설]

 

도타충의 롤관음기 8편 텔레포트&귀환 차이

밖에서야 예예하고 다니는 찐따지만 인터넷에서는 여포 김작가입니다 도타하는것만봐도 알겠지만 약간은? 이상한 고민을 많이하는 편인데 왜 사람들은 자신과 다른것을 이해할생각조차 하지

rlawkrrk.tistory.com

보라고올린건아니고 그냥 이런시리즈다 라는것을 보여주기위한 섬네일쇼 

도타월드컵을 앞둔지금 징동처럼 골든로드라고 하던가요 어쨋든 그랜드슬램을 노리는팀이 여기도있습니다

뭐 결과야알수없겠지만 ti전에 할게 마땅히 없...진않네요 미뤄둔게많아서 아무튼 두게임이 달라지는요소는 

1합류

여러가지가있지만 맵컨트롤에서 오는 차이도있겠죠 롤은 탑차이가심해지는 구도가 킬차이나서 

사이드에서 탑을 못막을때도  있겠고 4대5로 용같은데서 대치하고있을때 타워고속도로내는 

백도어플레이도 있겠죠 비교적?이긴하지만 도타에선 그게 나오기가 힘든게 1차기준으로는 

트윈게이트[위쪽진형 탑1차와 아랫진형 바텀1차옆에 있는 차원이동문 롤 mz?게이트처럼씀]

때문에 의문의 갱킹,합류로 8분에 4명이 바텀/탑에서 모이는 롤에서는 보기힘든그림도 생기기시작

1-1텔포도있음 

워3의 tp스크롤은 건물에 타는 텔포인데 롤이랑 달리 모든캐릭이 구매해서 소비하는식이고 80초쿨이라

서폿들도 부담없이 미드찔리면 백업오고 탑다이브당하면 백업가고 이런식으로 운영함 그래서 대각선의

법칙이없다 까진아니지만 위험도가 덜하다 

2초반 오브젝트의부재?

이게몇년간  msi랑 여러 롤대회 관음하면서 느낀건데 메타의차이는 있지만 각레인의 주도권이약하면 

도타도 힘들지만 갓롤은 심하면 초반 조합차이만으로 용2개 전령1개는 기본으로 날아가고 더심한 팀은

용3개 전령2개까지 주는 판단하는것을 봤음 이게 잘미는 철거조합이라 타워밀리는건 조금덜 억울할것

같은데 10분대에 밴픽외적인 요소[물론 전령획득도 그조합설계에 포함된거지만]때문에 철거된다는게

조금 마음이아프더라구요 도타2도 레인상성이 안중요한건아니지만 캐릭힘싸움 외적인 요소는 적다

사실 철거요소는 잘미는 조합 잘미는 운영이 있어서 두겜다 비슷하다고 생각함  도타의 경우는 오브젝트

대신 버프컨트롤과비슷한 룬싸움에서 보이는데 2분 양쪽강가에 랜덤으로 나오는 룬[버프]이나 지혜룬

[경험치룬] 눈치싸움으로 소규모 한타가 많이일어나는 느낌 둘다 큰요소긴한데 전령처럼 보이지는 부분이

적고 운영으로 이득보는[버프룬] ,실리[서폿레벨링]적인 부분인 지혜[경험치]룬이라 롤유저분들께서는 

조금더 체감하시기힘들것같음 도타유저들도 최상위레벨에서의 유의미한 차이를 이해못하는경우가많음

올해 패치로 압제자[tormentor]가 추가되긴했지만 고정형 보스고 입은피해를 광역반사하는 특이한보스?

오브젝트이며 위쪽진형 바텀레인쪽정글/ 아랫쪽진형 탑레인쪽정글 등 서로가 1개씩먹을수있는위치이며

방깎등 여러가지 요소로 특별히 잘먹는 조합이 존재하기도해서 쪼금 느낌이 다른것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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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로 지혜의룬도 저앞에 뜨는데 적진영 룬빼먹고 물리면 적2차타워에 자살하는 운영도있음 여기도

ad한테경험치 몰아주는 운영이 대세라서 그부족한만큼수급하고 처형?당하면 이득이라는 계산인듯 

3연막 

요약 일정범위의 아군을 은신상태로 만드는데 이은신은 적캐릭,타워로만 밝혀짐

조건부 절대은신인데 아칼리연막이랑은 다름 이친구의 장점은 어떤와드에도 감지되지않고 적이 몸으로 

직접만나야 꺼진다는점 어떤느낌인지 감이안오시겠지만 롤은 명확한 목적지가있음 용/바론 사이드먹는놈

끊어먹기 물론 도타2도 사이드관리를 하긴하지만 용과 바론처럼 명확한 시간대에 만나기는 힘들죠 

그럼 억지로 찾아내서 죽여야지 와드하나씩 지워가면서가면 갱가는거 들키니까 연막의 가치가있는것

제가깝치면 불쾌해하실분도있겠지만 갓롤에도 들어가면 재밌는요소가 될수도있겠구나하는생각 

도타의경우 연막의존재때문에 로샨=바론 같은거 먹을때 서포터가 입구에서 연막밝히려고 주요동선에

좌우로 움직이면서 대기타는 경우도있고 아니면 양쪽다 비슷한타이밍에 연막을써서 앞장선애들이 

누구냐 시야각을 얼마나 잡아놨냐에따라  동시에 서로 연막이꺼지면 재밌는구도도나오죠 지금 용대치 

바론대치의경우 서로 와드 지우고 자리잡기하면서 싸우는데 변수하나가 추가되는 느낌이겠네요 

 

라고말은 했지만 롤최상위권운영은 전혀 이해를 못하고있는바 재미로 읽어주시면 감사할것같네요

한줄요약-와드에는 은신이밝혀지지않는연막 5인갱 억까갱가기좋다

지는 쪽에서도 시도를 많이하는데 뭐 보통 팀체급차이로 지는경우가많아서 다 알고 대처하더라구요

4부활 

롤의 오브젝트보상은 팀전원버프가 대부분이죠 각종드레이크=용의 스택형버프 장로버프 바론버프등이죠 

도타의경우 조금 다른방식으로 접근했습니다 10년전?도타에서 주요 보상은 

아이기스라고 주로불리는 aegis of immortal 입니다 해석은 제마음이니까요 ㅎㅎ 아무튼  이물건은

먹는 순간 드랍할수없고 죽었을때 제자리에서 체력/마력 100퍼센트로 부활합니다 뭐야 개사기네?

하실수있는데 5분내로 안쓰면 체력/마력을 풀로 채워주고 증발해버립니다  

1줄요약 바론보상이 1회제자리 부활템 체/마를 다채운체 제자리부활5분간유효

픽업후 5분이기때문에 롤 중위권이상유저들이 용타이밍 계산하듯 도타도 이아이템 획득후부터 

5분이라서 약간의 오차는 있을수있으나 글로벌챗으로 누가먹었다고 띄워주기때문에 할만함

과 비교할수있겠네요 이쪽은 쿨이 5분 저쪽은 지속시간이 5분인 소모템이라는 차이가있겠지만요 

코어템이긴하지만 누구나 부활가능vs  오브젝트에서만 획득가능

오브젝트쌈에서 이기고 막타경쟁에서 이겨도 전령과달리 누구나 픽업이 가능한 아이템이기때문에 뺏기는

그림도 많이나오는 아이기스 부활의 가치가 더다르겠죠 길게 가는경우가많고 이 부활시간이중요한게

후반부에는 80초~100초+까지도 부활시간이 늘어나는게임 그러한 차이가 있겠네요 

돈부활 

을 설명하려면 이것도 말해야하는데..솔직히..에바잖아요 쉽게말해서 죽으면 잃는돈과 안잃는돈이존재 

아 빨리끝났음 그래서..이걸 x발유저한테 공부시키냐? 탑티어만하냐?..아뇨 다계산해줍니다 그래서 

돈으로 부활할수있는 이시스템을 사용할수있냐없냐를 계산해서 이아이템을 사면 돈부활이 되느냐 

안되느냐 까지 계산할수있는겁니다 이건 최상위?트릭도아니고 어느정도 겜한다면 알수있는데 눈에확띔

안되면 빨간색으로 뜨고 되면 초록색으로 뜨겠죠 죽었을때도 버튼이활성화되면 buyback버튼이 활성화됨

정말 궁금하시면 읽어보시고 핵심은 돈을 써서 부활한다는것 부활시간 증가 25초라는 패널티가있는데

현재 돈부활=buyback공식은 기본골드 200+ 게임내 총수익을 13등분한값 입니다 쉽게말하면 

서포터는 수입이적으니 더싸게 부활할수있고 코어[미드 ad캐리등]는 수입이많으니 돈부활이비싸겠죠?

한줄요약 [200골+수입/13]비용으로 즉시부활가능 리스폰시간+25초

이게 왜가치있는지는 롤유저라도 아실수있을겁니다 잘큰탑 5명이서 자르고 바론/장로가는데 돈부활해서

텔포타고 온다고 생각해보세요 물론 무제한으로 쓸수있는건아닙니다 480초 그래서 1시간이상겜에서는 

돈부활도 승패를 가르는요소입니다 중요한 코어템이 있다면 쭉땡겨서 사고 도박수를 던지거나 로샨을 

반드시먹어서 리스크를 줄이는판단 혹은 전싸움에서 돈부활을 썼던 코어에게 아이기스를 주고 다른 

코어나 딜러들에게는 돈부활을 쓰게한다던지 아니면 둘다 가지고 3번의목숨으로 승부한다던지 이게

생각보다 1시간겜이나 40~50분겜만가도 돈부활차이로 갈리는경우가많아서 중요한 부분중하나라는것

마무리 

징동과 GG는 다른나라 다른게임에서 4번째 우승을 노리고있습니다 GG는 리그우승이아니라 msi급정도

되는대회에서 이긴거라 더가치있을지도모르겠네요 하지만... 마지막왕관까지 써야 의미가있는거니까요 

도타월드컵=ti가 여름에열리다가 그질병이후로 10월쯤에열고있습니다...좋은승부?기대해볼까요?